영화 건국전쟁은 "학교에서는 가르쳐 주지 않았던 대한민국 건국과 이승만 대통령의 역사"를 보여주는 다큐 영화로, 지난 2월 1일 개봉 이후, 보름이 지나지 않은 작성일 현재 38만 관객을 동원하 37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다큐멘타리 형식의 영화로서는 이래적인 기록인데요, 과연 어떤 영화 일까요? 그리고 이 흥행작을 언제 OTT를 통하여 다시 볼 수 있을까요?
OTT 개봉일정은 맨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영화 건국 전쟁 - 조용한 흥행 돌풍
영화 건국전쟁은 1945년 해방이후의 한반도의 이야기를 다루면서, 미국과 소련에 의해 분단된 나라가 어떻게 남쪽은 자유민주주의의 빛나는 대한민국이 되었고, 북쪽은 공산국가로 전락하여 비참한 삶을 살게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한반도의 남쪽만이라도 자유민주주의를 통하여 빠르게 가난에서 벗어나 경제 번영을 이루고 선진국에 이를 수 있는 토대를 닦아준 독립운동가이자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대통령과 건국 1세대들의 노력을 소개해 주는 영화 입니다.
이승만 대통령의 일대기는 공보다 과가 많이 부각되어 온 것이 사실인데요, 이 영화는 다큐형식으로 많은 사람의 인터뷰와 역사적인 자료등을 바탕으로 당시의 상황을 재구성하여 노년에게는 과거의 추억과 잘 못 알고 있었던 내용들에 대한 주의 환기, 그리고 젊은층에게는 학교에서는 배워보지 못하였던 한국 근대사의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영화 입니다.
[건국전쟁 / c: 나무위키]
저예산 다큐영화의 흥행 반전 역주행
김덕영 감독의 영화 '건국전쟁'은 2021년부터 3년여 작업 끝에 탄생한 영화로, 이승만 초대 대통령의 일대기를 중심으로, 주변인과 국내외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당시의 사진과 영상으로 완성한 영화입니다. 김감독은 주로 다큐영화를 필모그래피를 두고 있는데요, 흥행에 큰 기대를 할 수 없는 다큐영화의 특성상 제작비는 3억원에 그칩니다.
하지만, 2월 1일 개봉이후 입소문을 타고 설날연휴 대 흥행을 통하여 작성일 현재 40만 돌파를 앞두고 있습니다. 손익분기점인 12억원은 훨씬 넘어선 흥행수입 37억원을 지금 기록 중입니다.
한국 근현대사를 다룬 영화나 그 시절의 인물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영화는
2023년 말 개봉하여 천만 관객을 끌어모은 '서울의 봄'이 있고, 인물에 대한 다큐멘터리는 최근에 한 전직 대통령의 일대기 영화와 과거 다른 몇몇 영화들이 있었습니다만, 픽션에 비해 다큐는 여러 한계에 따라 큰 흥행은 하지 못했습니다. 예외적으로 노무현 대통령의 다큐영화는 185만 이상을 동원하기는 하였습니다.
영화 건국전쟁은 한국에서의 흥행을 업고 북미에서도 교민이 많이 거주하는 LA 부터 2월 16일에 개봉 예정입니다.
독립영화 '건국 전쟁'
영화 건국전쟁은 저예산 독립영화 입니다. 배급사도 김덕영감독의 다큐스토리프로덕션으로 거의 셀프 배급 수준으로 보면 됩니다. 이런 독립영화들은 개봉시에도 영화관 앞 높은 수익 배분을 해야 상영이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보통 영화사 30%, 극장 70%의 비율로 수익을 나눈다고 합니다. 흥행을 이끌고 있는 현재는 다른 조건을 걸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독립영화들은 OTT에 어떤 방식으로 올라갈까요?
건국 전쟁 같은 저예산 독립영화의 OTT 상영 방식
독립영화의 경우 국내 OTT 사업자들이 끌어주지 않으면 OTT 공개되기 어려운 환경입니다. 국산 OTT는 대표적으로 티빙, 쿠팡플레이, 웨이브, 왓챠 등이 있습니다. 웨이브가 그 동안 '독립 단편 영화 특별전' 등을 통하여 잘 알려지지 않은 저예산 영화들을 선보여 왔습니다. 그리고 부천 판타스틱영화제 등 일부 영화제의 온라인 상영관도 지원해 왔습니다. 어떻게 보면 Wavve같은 OTT에서 국내 영화산업 발전을 위해서 큰 수익 기대하지 않고 독립영화에게 자리를 마련 해 주었던 것이지요.
저예산 독립영화로 시작한 건국전쟁의 경우는 약간 다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극장 흥행을 통하여 사업성을 증명한 경우이기 때문에 좀더 큰 배급사를 통하여 OTT 배급을 진행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 합니다.
영화 '건국 전쟁' OTT 공개 예상 일자
2월 1일에 극장 개봉하여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영화 건국전쟁.
기존의 VOD, OTT 공개 공식을 보면, 헐리우드 흥행작들은 보통 국내 개봉 후 45일에서 90일 사이에 VOD를 출시 하였습니다. 그리고 OTT에는 VOD 출시 후 90-120일이 지난 뒤에 공개 되는 것이 최근의 트렌드 입니다.
이런 헐리우드 흥행 공식에 대입하게되면, 3월 중순 VOD, 7월 OTT공개 등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영화 건국전쟁은 독립배급사를 통해 공급되어 굳이 이런 트렌드를 따르지 않아도 되지만, 흥행 수준이 왠만한 블록버스터 급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됨에 따라, OTT 공개도 기존 공식에 준하는 수준이 되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이런 내용들을 종합해 볼 때, 영화 건국전쟁은 2월 1일 국내 개봉, 3월 말 VOD 출시 후, OTT에는 빠르면 7월, 늦어도 8월에 공개 될 것으로 보입니다. 어느 플랫폼에서 공개될 지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영화 건국전쟁을 공개하는 OTT 플랫폼은 어디?
한가지 재미있는 요소는 건국전쟁이 공개될 OTT 플랫폼 입니다. 보통 할리우드 대형 배급사들은 자사가 운영하거나 계약을 맺은 OTT를 통해 공개하도록 되어있습니다만, 건국전쟁과 같이 소형 배급사에 의존하는 영화들은 원래 OTT에서는 크게 관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한국 영화 발전에 공헌한다는 목적으로 가끔씩 OTT에 올려주는 국내사들이 있었지만, 짧은 공개기간으로 큰 영향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흥행에 성공한 독립 다큐영화들이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 되었던 사례도 있어서, 이번 흥행에 따라 국내 OTT외에 글로벌 OTT의 구애를 받을 가능성도 크다고 보입니다. 특히, 이 영화의 관객층은 기존의 OTT 구독자 층과 다소 다른 데모그래피를 보이고 있기에, 글로벌 OTT에서도 충분히 관심을 가지고 결국에는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 같은 글로벌 OTT에서 공개까지 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이승만 대통령 / c: 이승만 기념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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